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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은 행동과학연구센터를 통해 수행되어 출판된 서울시립대학교 교수와 대학원생들의 논문들입니다.

2023

1.  씨에천짜오, & 최우진 (2023), "기부자 권력거리신념이 크라우드펀딩 기부의도에 미치는 영향: 수혜자 필요형태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마케팅연구,38(2), 25-42.

2. 하나현, 최우진 (2023), "친환경 제품유형(리사이클 vs. 업사이클)이 소비자 제품태도에 미치는 영향, " 상품학연구, 41(6), 103-111. 

3. Kang, Jiyun, Amy A. Faria, Judy Lee, and Woo Jin Choi (2023), "Will consumers give us another chance to bounce back? Effects of precrisis commitments to social and product responsibility on brand resilience." Journal of Product & Brand Management, 32(6), 927-941 (SSCI).

4. Bui Thi Thuy Duong, & Lew, Joon Yeol (2023), "Balancing organizational effectiveness and employee psychological well-being: the relationships among high-performance work systems, mindfulness, and job stress," 대한경영학회지,36(4), 529.

5. 엄윤성, 유혜지, & 강영선 (2023), "로보어드바이저 펀드 상품의 설득 메시지 유형이 소비자 반응에 미치는 영향,"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24(5), 36-45.

6. 허지현, & 송지희 (2023), "개인화 서비스는 항상 좋은가?: 정보탐색정도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정보통신정책연구,30(1), 51-87.

7. 권영목, & 송지희 (2023), "소비자-AI 스피커간의 관계가 소비자들의 통제, 만족도 및 지속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정보사회와 미디어,24(1), 151-181.

8. 박상우, & 신동우 (2023), "소셜미디어에서 정보원천과 정보수용자의 특성이 브랜드 태도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팔로워에 의한 인지된 사회적 권력을 중심으로," 경영교육연구,38(5), 191-212.

9. 서상신, & 표민찬 (2023), "중국 샤오홍슈의 뷰티상품 인플루언서 특징이 충동구매에 미치는 영향," 중국과 중국학, (50), 85-116.

10. 첸쯔위, & 표민찬 (2023), "대만 쇼피 전자상거래 플랫폼에서 온라인 구전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국제지역연구,27(4), 25-48.

2022

1.  Kang, J., Faria, A. A., Lee, J., & Choi, W. J. (2023), "Will consumers give us another chance to bounce back? Effects of precrisis commitments to social and product responsibility on brand resilience,"  Journal of Product & Brand Management, (SSCI, a head of print)

2. Young Seo Yim and Woojung Chang (2023), "Sad Avartars as Better Sales Representatives in the Metaverse? the Role of Subcultural Appeal," Global Marketing Conference at Seoul.

3. Whang, Jeong Bin, Ji Hee Song, Boreum Choi, and Jong-Ho Lee (2022),  "Interacting with chatbots: message type and consumers' control, "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 153, 309-318

4. Joonhwan Kim,Wujin Chu, Sungho Lee (2022), " Emotional and Cognitive Determinants of Retail Salespersons’ Emotional Labor and Adaptive Selling Behavior," 유통과학연구(JDS), 20(9), 109-126.

5. 김효민, 서유미, & 류준열 (2022), "조직몰입이 비윤리적 친조직행동에 미치는 영향: 집단주의 성향과 조직신뢰를 중심으로," 생산성논집, 36(1), 5-44.

6. 전려, 최우진 (2022), "The effect of avatar expression types on online service quality and service satisfaction," e-비즈니스연구, 22(3), 185-201. 

7. 허지현(2022), "개인화 서비스는 항상 좋은가?-정보탐색정도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 정보통신정책학회 2022정기학술대회

2021

1.  Whang, Jeong Bin, Ji Hee Song, Boreum Choi, and Jong-Ho Lee, "The effect of Augmented Reality on purchase intention of beauty products: The roles of consumers’ control,"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SSCI), forthcoming

2. Sangwoo park, Woo jin Choi and Dongwoo Shin, “Who makes you more Disappointed? The Effect of Avatar Presentation, Company Market status, and Agent identity on Customers’ Perceived Service Quality and Satisfaction of Online Chatting Services,“ Asia Marketing Journal, 23 (3), 36-47

3. Chang, Woojung and Kyoungmi Kate Kim, "Appropriate Service Robots in Exchange and Communal Relationships,"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forthcoming

4. Chang, Woojung, "Configurational Paths to Generating Knowledge Benefit through Customer Participation," Asia Marketing Journal, 23 (2), 30-49.

5. Choi Boreum, Uiju Choi, and Ji Hee Song, "Multitasking and location-based advertising: effects of perceived intrusiveness, location proximity, and product durability on avoidance, International Journal of Advertising (SSCI), forthcoming, available at  https://www.tandfonline.com/doi/full/10.1080/02650487.2021.1982165

6. Chen, Haipeng Allan, Woojin Choi, Yan Lucy Liu, Haoying Sun, Fu Liu, "More or Less? Consumer Goal Orientation and Product Choice," Customer Needs and Solutions, 8(1), 16-26.

7. Kang, Jiyun, Tiffani Slaten, and Woo Jin Choi, "Felt betrayed or resisted? The impact of pre‐crisis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reputation on post‐crisis consumer reactions and retaliatory behavioral intentions."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and Environmental Management, 28 (1), 511-524.

8. Choi. Woo Jin, and Ho-jung Yoon, "How Young Consumers Perceive Firms’ Environment, Social, and Governance (ESG)," Journal of Product Research, 39(6), 173-178.

9. Choi, Woo Jin, and Jiyun Kang, "Consumer Perceptions of CSR Priorities: A Cross-National Comparison between South Korea and the US," The Journal of International Trade & Commerce, 17(1), 173-179.

10. 임희종, 최보름 & 송지희, "기업의 디지털(DT) 경쟁력 분석 모형개발 및 적용 : 공기업 10개의 사례를 중심으로," KBR, 25 (3), 61-100

11. 송지희, 황빈, “소비자와 인공지능스피커 관계형성에 대한 연구 : 네트노그라피(Netnography)분석," 정보통신정책연구, 28 (2), 33-65

12. 박정태, 최보름, & 김건우,  "미디어 이용 행태와 소비자 혁신성이 통신판매 경험에 미치는 영향 연구," 한국디지털콘텐츠학회 논문지, 22(8), 1231-1241. 

13. 박덕근, 최보름, & 이미정, "청년 창업가의 심리적 요인과 과업적 요인이 직업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글로벌경영학회지, 18(2), 118-137 

2020년

1. Choi, Woo Jin, Haoying Sun, Yan (Lucy) Liu, and  Haipeng (Allan) Chen, "Guess Who Buys Cheap? The Effect of Consumers’ Goal Orientation on Product Preference," Journal of Consumer Psychology, 30(3), 506-514.

2. 박상우, 김사현, 최우진, "소비자의 불확실성 회피성향이 모바일 간편결제 수용의지에 미치는 영향," 마케팅연구, 35(1), 53-68.

2019년

1. 송지희, 장우정, "How Can a Firm Promote Customer Participation in the Co-production Process? The Role of Equity Perception," 정보통신정책연구, 26(2), 1-26.

2. 홍정림, 유미림, and 최보름, "토픽 모델링을 활용한 모바일 증강현실 앱 사용자 리뷰 분석," 한국디지털콘텐츠학회 논문지, 20(7), 1417-1427.

3. Oh, Xiao Xiao, Woo Jin Choi, and Jae Hong Park, "“I” see Samsung, but “we” see Samsung and LG: The moderating role of consumers’ self-construals and perceived similarity in spillover effect of product-harm crisis," International Journal of Market Research, 62(1), 79-64.  

4. 최우진, 윤호정 , "소비자의 부정적인 감정이 상품 다양성 추구에 미치는 영향," 상품학연구, 37(1), 153-158.

5. 최우진, 김용린, 윤호정, "권력거리신념이 PB제품의 태도 및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유통연구, 1-20.

6. 최우진, 권혁진, "로열티 프로그램 등급체계의 표현 유형(수평적 vs. 수직적)과 상황(긍정 vs. 부정)이 고객들의 로열티 프로그램에 대한 자부심 및 기업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영향," 마케팅관리연구, 24(2), 1-17.

7. 김민경  and  최보름, "모바일 결제 앱에서의 보안과 신뢰: 개인의 성향과 보안 신호를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19(5), 194-204. 

8. 이현호, "공공데이터 포털 사용성 개선에 관한 연구 <www.data.go.kr>," 석사학위논문, 서울시립대학교.

9. 이동국, "서비스실패 상황에서 불확실성이 소비자의 감정과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의인화의 조절 역할을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서울시립대학교.

10. 강영선 and 최보름, "온라인 금융 상담 서비스에서 이모티콘 사용이 서비스 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상담원 유형과 주관적 금융지식의 조절 효과," 지식경영연구, 20(4), 99-118.

11. 엄윤성, "금융 혁신 상품의 메시지 프레이밍이 소비자의 투자의도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서울시립대학교.

12. 김종호, "디지털 시대 리테일 전략: 리테일테크 사례분석을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서울시립대학교.

13. 정승우, "소비자의 조절초점과 소비가치, 지각된 위험에 따른 구매의도의 변화" 석사학위논문, 서울시립대학교.

2018년

1. Shin, Y. J., Lee, E. S., & Seo, Y., "Does Traditional Stereotyping of Career as Male Affect College Women’s, but Not College Men’s, Career Decision Self-Efficacy and Ultimately Their Career Adaptability?" Sex Roles, 1-13.

2. Choi, Woo Jin, Hojung Yoon, and Jaehong Park, “Your Gift Choice for Your Boss versus Your Subordinate Would Not Be the Same: The Interplay of Power and Giver-Receiver Role on Consumers' Gift Preferences,”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91, 1-7.

2. 허다경, 강영선, "재방문 쿠폰의 사용가능 시작시점과 사용가능기간이 소비자의 쿠폰 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구매 상황의 조절 효과," 한국경영과학회지, 43(2), 37-54

2017년

1. 송지희, 장우정, "고객은 언제 기업의 신제품 개발 웹사이트에 참여할까? 고객의 자기결정성과 임파워먼트를 중심으로," 마케팅관리연구, 22(4), 31-51.

2. 이성일, 서유미, "조직을 위한 비윤리적 행위의 수용: 행위자의 능력 판단과 윤리적 판단의 매개효과," 인사조직연구, 25, 131-150.

3. 서유미, 강영선, 류준열, "정보해석자의 감성지능과 행위자에 대한 공감이 윤리적 의사결정에 미치는 영향," 정보사회와 미디어, 18(3), 267-290.

4. 최우진, 나은정, 이학식, "수직적 브랜드확장 평가에 대한 확장방향과 권력거리신념의 상호작용효과," 마케팅연구, 32(1), 67-8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