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jects
다음은 산업경영연구소를 통해 수행된 외부 연구과제입니다.
2023 한국연구재단 인문사회분야 선정과제
1. 송지희 (1년, 중견연구): 메타버스에서 나와 아바타들과의 상호작용에 관한 연구: 자아확장이론을 중심으로
2. 최우진 (1년, 중견연구): 하루주기에 따른 소비자 조절초첨 변화가 가격할인 vs. 보너스팩 선호에 미치는 영향
2023 외부용역과제
1. 이세중: 취약기업 판단 지표에 대한 연구 (한국은행)
2. 김종겸: 국내 회계 심사·감리업무의 바람직한 디지털 전환 방향 연구 (금융감독원)
2022 외부용역과제
1. 문용마: 제3정부통합전산센터』 사업계획 적정성 재검토 (KDI한국개발연구원)
2. 임희종: 운반선 배관재 소요량 예측 엔진 개발 위탁연구 (삼성중공업)
3. 이세중: 금융기관 기업여신의 건전성 변화 예측 연구 : 기업 미시자료를 이용한 금융기관 기업여신 건전성 변화 예측 (한국은행)
2022 한국연구재단 인문사회분야 선정과제
1. 이세중(1년, 신진연구): 재무분석가의 이익예측 시계(Time Horizon)가 이익예측 오차 및 회계정보에 미치는 영향
2021 외부용역과제
1. 문용마: 예비타당성조사 수행을 위한 세부지침 정보화부문 개정 연구 기술적 검토 및 비용 추정 (KDI한국개발연구원)
2. 임희종: 불확실성을 고려한 물량(3D모델&BOM)기반 공용 자재 재고 운영 엔진 개발 (삼성중공업)
3. 임현중: 정부출자기업 배당정책 개선방안 연구 (기획재정부)
2021 한국연구재단 인문사회분야 선정과제
1. 송지희 (1년, 중견연구): 소비자-스마트 객체간 상호작용을 통한 관계형성에 대한 연구: 어셈블리지 이론과 소비자 통제를 중심으로
2020 외부용역과제
1. 김정민: 연기금의 시장위험관리 개선방안 (삼성자산운용)
2019 한국연구재단 인문사회분야 선정과제
1. 송지희, 이종호(고려대), 최보름 (1년, 공동연구): 증강현실(AR)이 모바일 소비자들의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분석: 프로세스 및 효과적인 실행방안
2. 최보름 (1년, 신진연구): 인공지능 비서 사용자 행태 분석을 통한 음성 기반 서비스 중요 요소 도출 및 사용자 인터페이스에 대한 실증 연구
2018 한국연구재단 인문사회분야 선정과제
1. 장우정, 송지희, 이성호 (1년, 공동연구): 고객차등대우: 메커니즘과 효과적인 실행조건
2. 송지희 (1년, 중견연구): 구매직전 소비자들의 망설임: 집단인지부조화 vs. 자존감 위협
3. 정주렴 (1년, 신진연구): 노동조합과 계속감시기간 및 감사인 교체방향의 상관관계 연구
4. 최보름 (1년, 신진연구): 모바일 쇼핑에서 증강 현실 정보가 소비자 학습 및 구매 의사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실증적 연구
5. 임희종 (2년, 신진연구): 공급사슬에서의 주문과 상호호혜
6. 강영선 (1년, 신진연구): 불확실한 상황에서 의인화가 소비자의 반응에 미치는 영향
2017 한국연구재단 인문사회분야 선정과제
1. 송지희 (1년, 중견연구): 기업의 신제품 개발 과정에서 고객 참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분석: 자기결정성이론을 바탕으로
2. 최우진 (2년, 일반공동): 브랜드 신뢰성 위기 시 회복탄력성 구축을 위한 소비자 행동 연구
3. 서유미 (1년, 신진연구): 중국 제조업 근로자들이 경험하는 비인격적 감독, 긍정심리자본과 이직의도
4. 장우정 (1년, 신진연구): 위계적 로열티 프로그램에서 고객등급 하락에 대한 고객의 차별적 반응에 관한 연구
2016 한국연구재단 인문사회분야 선정과제
1. 송지희 (1년, 중견연구): 소비자들의 구매 이후 정보탐색동기에 관한 연구: 인지통제 및 능력통제 욕구를 중심으로
2. 최우진 (1년, 신진연구): 부정적 감정이 소비자의 다양성 추구행동에 미치는 영향
3. 강영선 (1년, 신진연구): 소비자의 유통업체에 대한 충성도과 유통경로구조가 스토어 브랜드 제품의 품질 경쟁에 미치는 영향